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

<희망을 주는 책 소개> 우리민족해방운동사

이시대 2013. 1. 17. 16:16

 

 

 

중국에 역사 답사를 다녀온 후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계속되고 있다.


사실 모르고 살아도 너무 모르고 살았다. 우리의 역사가 이렇듯 처절하고, 가슴 저미는 일이였는지, 또 그러한 처절함을 전혀 모르고 살았던 지난 시기에 대한 후회와 반성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가장 헌신적인 삶을 살았던 식민지 운동가들의 고뇌를 그간 너무나 형식적으로 이해하지 않았던가. 특히나 민족주의 우파의 운동과 개량주의자들의 삶이 마치 민족해방운동의 전체를 대표한다고 생각했던 의식의 미숙함을 이제는 바로잡아야겠다.


이 시기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민족해방운동사 쟁점과 과제>를 진지하게 읽었다.


비록 이 책이 연구서고 1990년의 인식이긴 하지만 식민지 해방운동 전체를 관통하는 쟁점들을 분석함으로서 중요한 물음들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었다.



 


책은 크게


1부로는 1.개항이후 아래로부터의 변혁운동을 고찰하고, 2.근대 부르주아적 개혁운동을 살피며, 3.1운동에 관해 서술하였다.


2부에서는 3.1운동 이후 분화된 1.민족주의 계열의 운동, 2.사회주의 계열의 운동의 성격을 고찰하고 다시 신간회 운동, 중국 관내의 운동, 동북지방의 운동과 만주무장투쟁의 주류를 형성하는 조국광복회의 운동의 흐름을 잡고 있다.


낮은 수준의 인식을 극복하고 민족해방운동의 상을 그릴 수 있기에 더없이 훌륭한 주제들과 연구의식을 담고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