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

<희망을 주는 책 소개> PUTIN BIOGRAPHY

by 이시대 2013. 1. 7.




한국 주변국의 역사 인물 읽기의 기본은 6자회담 국가의 해당하는 영역이다. 

나는 적어도 그렇게 생각한다. 교양으로서는 유럽의 역사 이슬람, 중동, 아프리카를 접하는 것도 물론 유의미 하지만 처절한 독서로서는 미, 일, 중, 러, 북에 대한 관심은 교양 이상의 것이라 본다. 

아무튼 다 무너져가는 러시아를 다시 강대국으로 진입하게 하는 데 1등 공신을 한 푸틴의 역할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권력관리를 매우 잘한 결과 러시아의 대통령은 바뀌었지만 여전히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배후에서 권력의 핵심 줄기를 이루고 있다. 전직 KGB 출신답게 정보처리와 위기관리에 능해서 그럴 것이란 평가를 하지만 이 책에서 보면 제법 푸틴을 매력적인 사람으로 그리고 있다. 

어떠한 인물이던 대게 한면의 모습을 부각시키는 경우가 이 책에도 없지는 않지만, 예컨데 러시아 국력의 수준이 향상되면 될수록 국가 통제성이 강해지고 권력은 집중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뻔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하다. 

때문에 비판적인 읽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심을 잘 잡고 읽어나간다면 한국에서는 푸틴에 관한 책들이 별로없기에 많은 정보를 제공해줄 수도 있겠다. 

*군데 군데 오탈자나 연대기를 잘못 기록한 경우도 있고, 출판사 역시 처음 들어본다는 안좋은 특징이 있다. 

<PUTIN BIOGRAPHY, 띵즈커, 베이직 북스>

댓글